MyCloud

운영체제가 하는 일 본문

Knowledge/Operation System

운영체제가 하는 일

Swalloow 2016. 3. 24. 23:56



운영체제가 하는 일


운영체제가 하는 일은 크게 3가지가 있습니다.


1.

사용자 인터페이스 역할

유저모드(User mode)와 커널모드(Kernel mode)가 분리되어 있기 때문에

사용자가 컴퓨터를 사용하기 쉽게 도와줍니다.


2.

자원 관리

운영체제는 메모리와 프로세스를 관리해줍니다.

한정적인 메모리를 어떻게 하면 효율적으로 사용(Memory-Management)할지,

여러 프로세스를 어떤 순서로 실행할지를 결정(Scheduling)해줍니다.

따라서 운영체제를 통해 자원을 효율적으로 사용하게 되고,

CPU의 성능을 극대화시킬 수 있습니다.

이밖에도 입출력에 대한 보조역할, 컴퓨터 보안, 에러에 대한 처리 등의 역할이 있습니다.


3.

API를 제공

만약 운영체제가 없다면 개발자가 하드웨어 쪽의 구체적인 부분까지 공부해야 합니다...

하지만 운영체제는 파일시스템, 입출력 장치에 대한 API를 제공하기 때문에 개발이 편리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리고 API를 통해 개발을 하게 되면 서로 다른 운영체제 간의 호환성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에서 개발된 어플리이션이라도 리눅스에서 동작할 수 있게 됩니다.


앞으로 운영체제가 어떻게 발전했는지,

각 역할을 어떻게 수행하는지에 대해 포스팅하겠습니다 !



Comments